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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불. 흙.바람 +나
시인이 뽑은 시인: 백석 본문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南新義州 柳洞 朴時逢方>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 또.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
바로 날도 저물어서
바람은 더욱 세게 불고, 추위는 점점 더해 오는데.
나는 어느 목수네 집 헌 샅을 깐.
한 방에 들어서 쥔을 붙이었다.
이리하여 나는 이 습내 나는 춥고, 누긋한 방에서.
낮이나 밤이나 나는 나 혼자도 너무 많은 것 같이 생각하며.
딜옹배기에 북덕불이라도 담겨오면
이것을 안고 손을 쬐며 재 우에 뜻 없는 글자를 쓰기도 하며,
또 문밖에 나가디두 않고 자리에 누어서,
머리에 손깎지벼개를 하고 굴기도 하면서,
나는 내 슬픔이며 어리석음이며를 소처럼 연하여 쌔김질하는 것이었다.
내 가슴이 꽉 메어올 적이며,
내 눈에 뜨거운 것이 핑 괴일 적이며,
또 내 스스로 화끈 낮치 붉도록 부끄러울 적이며,
나는 내 슬픔과 어리석음에 눌리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
그러나 잠시 뒤에 나는 고개를 들어
허연 문창을 바라보든가 또 눈을 떠서 높은 턴정을 쳐다보는 것인데
이 때 나는 내 뜻이며 힘으로 나를 이끌어 하는 것이 흠든 일인 것을 생각하고.
이것들보다 더 크고 높은 것이 있어서 나를 마음대로 굴려가는 것을 생각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여 여러 날이 지나는 동안에
내 어지러운 마음에는 슬픔이며 한탄이며 가라앉을 것은 차츰 앙금이 되어 가라앉고
외로운 생각만이 드는 때쯤 해서는
더러 나줏손에 쌀랑쌀랑 싸락눈이 와서 문창을 치기도 하는 때도 있는데
나는 이런 저녁에는 화로를 더욱 다가끼며 무릎을 꿇어보며
어니 먼 산 뒷옆에 바우 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
어두어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 그 마른 잎새에는
쌀랑쌀랑 소리도 나며 눈을 맞을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이 시가 한국의 시인들이 으뜸으로 꼽는 시이고, 대학 수학능력시험에도 자주 등장하는 시라고 한다. 신의주시 유동의 박시봉이라는 사람의 집에 거처를 정하고 머물면서 백석 시인이 쓴 시다. 그의 거처가 춥고 그의 처지는 외로웠음을 알게 한다. 이름은 백기행, 백석(白石)은 호다. 일본 유학 중에 영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을 익혔으며 그의 꿈은 모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었다고 한다. <진달래꽃>을 지은 김소월시인과 백석시인은 공교롭게도 평안도 정주가 고향이다. 김소월 시인은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시인이고, 백석시인은 시인들이 가장 손꼽는 시인인데 이 두 분의 고향이 같다니 우연이 아닐 듯 하다.
4년간 일본 유학을 다녀온 후 조선일보에서 근무하기도 하였고 이후 함경도 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기도 하였다. 한국이 남과 북으로 나뉘면서 북쪽에 머물러 살게 되었고, 조만식 선생의 비서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김일성에 의해 조만식이 숙청되면서 백석은 북한에서 농민공으로 전락하였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한동안 월북시인이라 외면받기도 했다. 북한에서는 동화시집을 쓰기도 하고 번역을 하기도 하였으며 문학창작을 가르치기도 하였다고 하며 1996년 84세의 나이로 북한에서 숨졌다.
백석은 시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18세에 소설을 써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다. 1936년 <사슴> 첫 시집을 자비로 100권 정도 출간하였고, 김소월시인이 같은 평안도 정주시의 오산학교 6년 정도 선배였다. 시인 윤동주는 <사슴> 시집을 구할 수 없어 필사를 했다고 한다.
이 시를 왜 시인들이 좋아하는 지는 좀 더 음미해 보고 나서 기록할 예정이다. 먼저 1936년에 출간한 그대로의 시집을 요새 다시 출간하여 판매한다고 하니 읽어보려고 한다. 세로 쓰기이고, 제본을 할 때 단면에 인쇄를 한 후에 인쇄한 종이 두 장을 접어서 제본하는 형식이다. 지금으로부터 88년 전의 백석 시인의 시에 얼마가 가 닿을 수 있을 지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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