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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의 말과 경기도교육청의 말 본문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했다.
7.7.(수)부터 1,212명대로 올라서더니 7월 8일(목) 1,275명, 7월9일(금)은 1,316명으로 늘었다.
아침 출근 후에 네이버 뉴스에 <수도권 새거리두기 4단계 격상> 으로 한 줄 기사가 떴다. 초록창에 뜬 사실이니 다들 알고 있다. 수근 수근 아침부터 분위기가 술렁댄다. 그래도 중요한 일은 일상을 지키는 일이니 늘 하던대로 후관에서 아침맞이를 하고 나서 <4단계 격상>이후 원격수업 전환하면 반영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 메모를 해 본다.
가정에서 돌봄이 되지 않는 1-3학년 학생들은 긴급돌봄교실을 열어야 한다. 원격학급도우미는 어떻게 채용할까?
최소화되는 학교 급식 제공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방과후학교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학급별 원격수업은 어떤 방법을 적용할 것인가?
교직원의 재택근무 비율은 어떻게 결정될 것인가?
등등 2020년 느닷없이 원격수업이 진행되면서 쌓아왔던 노하우들이 있어서 그나마 대책들이 마련이 되어 있어 다행이기도 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9시가 넘어서자 교육지원청 장학사로부터 메시지로 연락이 왔다. <4단계로 수도권 전면 원격 수업 전환>으로! 10시 30분경 경기도교육청에서 <전면 원격 수업 전환 원칙>을 7월 12(월) 부터 7월 25일(일)까지 실시한다고 연락이 왔다. 돌봄, 기초학력 지원 필요 학생, 중도입국 학생 들의 소규모 지도는 가능하고, 특수학교(급) 학생의 1:1 수업 또는 1:2 대면 수업도 가능하다고 한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언론이 계속 < 14일부터 원격수업 실시>라고 보도하면서 혼란이 야기되었다. 거기에 더해 점심 먹고 나서 나온 교육부장관의 발표내용도 경기도교육청과 달랐다.
"학교 밀집도 조정 등 학사운영 방안은 7월 14일 본격 적용 예정입니다.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은 7월 12일 월요일부터 적용이 되지만 학교는 학사일정을 위한 준비 기간과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유예기간을 두도록 했습니다."
<전면 원격 수업 전환 원칙, 7월 12일(월)부터>와 <준비기간 을 두고 7월 14일(수)부터 >를 두고 학교 현장에서는 혼란이 시작되었다. 분명히 경기도교육청에서 온 내용은 '교육부-수도권 교육감 긴급 회의(2021.7.9.)'에 의해 학교에 보낸 내용인데, 교육부가 말을 바꾼 것인가? 아니면 경기도교육청이 앞서 나간 것인가?
지금은 혼란의 시기이다.
정답이 없는 시기라고 보인다. 더구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전염병으로 인한 혼란이니 이해한다.
그러나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의 말이 다르면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은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학교에는 공문으로 안내가 되었으나 학생, 학부모에게는 공문이 가지 않는다. 그러니 무엇이 정확한 말인지 판단이 어려울 것이다. 평소에 서로 사이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말을 맞춰주기를 당부한다.
위기에는학생과 교직원을 위한 정확한 판단을 하는 것이 리더의 일이다. 교육청에서는 항상 어떤 일이 있을 때마다 '학교장 재량'이라고 단서를 붙이는데 꼭 판단이 곤란한 경우에만 이 말이 적용된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관리자만 바라보는 상황인데 이런 상황이 긴급을 요할 때는 도교육청과 교육부의 판단을 따를 수 있도록 정확하게 결론을 내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여론도 중요하지만 교육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닌가?
교육부장관과 경기도교육감이 여론 보다는 현장의 문제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이번 혼란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오늘의 일도 위기 상황일 수 있다. 이럴 때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교육부, 도교육청, 지원청의 필요성에 대해 묻게 된다.
이번 기회에 교육감 직선제가 아닌 '교육감 공모'에 대해 생각해 본다. 지방 선거에 묻어가는 교육감 선거는 누가 후보인지 관심도 적다. 그러니 언론과 특정 단체의 영향을 많이 받고, 인기 영합과 정치에 기대는 모양새를 취할 때가 많다. 결국 학생 보다는 정치권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이 TV와 언론으로 비춰지는 교육감의 현 주소가 아닌가 한다.
교육감이 임명제가 아닌 선출직이라면 그 선출 방식을 바꿔야 한다. 교육감 선거는 현직에 종사하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모 과정을 거쳐서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쳐 선출하면 좋겠다. 요즘 개방형 공모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교육장도 공모제로 운영된다. 이런 절차를 거치면 보다 더 그 지역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공약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교육감이 나올 것이고, 임명제 교육부 장관과의 마찰을 줄여서 한 목소리를 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이어진다.
민선 교육감이 왜 정치와 연결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가 있다. 한 분은 민선 교육감을 역임한 후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역임하고 현재는 00000000 이사장으로 재임중이다. 00000000는 교직원이 저축하는 기관이다. 어떻게 임명되는 지는 모르겠으나 나도 그 기관에 저축을 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어? 왜 이분이 여기 이사장일까?" 전혀 어울리지 않는 자리로 여겨졌다. 분명히 그 기관에도 경력을 쌓고 승진하는 체제로 운영될텐데 이사장이 전혀 다른 장관 출신의 사람이 그 자리를 채운다면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까? 나는 그 분이 교직원의 저축을 늘려 주는 데 기여하고 계신지는 모른다. 다만 그 자리에 계신 이유가 교육부장관을 역임한 경력이 작용했을 것이고, 그 장관은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역임 경력으로 얻은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과 이런 전례가 있으니 정치적 꿈이 크신 분들이 경기도교육감을 원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까지 이어진다. 꿈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고 인기 영합과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교육 현장이 안타까운 일이다.
언론도 마찬가지다.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에는 대변인이 있다. 대변인을 통해 발표되는 상황을 정확하게 보도하는 것이 언론이지 정확한 사실이 아닌 예측하여 앞서서 보도하는 것이 언론의 일이 아니다. 12일과 14일을 놓고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의 목소리를 따로 내는 것처럼 만든 것이 언론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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