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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불. 흙.바람 +나
<반야심경> 본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을 줄여 <반야심경>이라 일컫는다.
마하: 큰
반야: 지혜, 깨달음
바라밀다: 저 언덕을 넘어서다, 완성하다
심: 핵심, 정수
경:불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큰 지혜를 깨우쳐 현실을 넘어서기 위한 핵심 내용을 담은 경전이라 풀이할 수 있다.
본문은 260자로 당나라 현장법사가 천축국을 향해 수행의 길을 가던 중 노스님을 만나 알게된 반야심경을 욀 때 마다 악귀를 물리치고 도움을 주는 이들을 만나 무사히 천축국(인도)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후 당나라에 돌아와 유포하였다고 한다.
본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오온개공 일체 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 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왕 아제아제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청담스님 번역 우리말 반야심경>
큰 지혜로 참 '마음'에 돌아서는 말씀
관자재보살이 지혜로 도를 닦아 '참 마음 자리'를 깨닫고 보니, 물질, 느낌, 따짐, 저지름, 버릇 등의 다섯 가지 '마음'의 고난에서 벗어났느니라.
사리불이여, 물질이 허공과 다르지 않고 허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므로 물질이 바로 허공이며 허공이 바로 물질이니라. 이와 같이 중생들의 느낌과 따짐과 저지름과 버릇들이 바로 부처님의 밝은 지혜이며 부처님의 광명지혜가 바로 중생들의 나쁜 생각이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것들이 없어진 '참마음 자리'는 생겨나는 것도 없어지는 것도 아니며, 눈, 귀, 코, 혀, 몸, 생각도 없으며 또한 형상, 소리, 냄새, 맛, 이치도 없으며, 쳐다보는 일도 들어보는 일도 맡아보는 일도 맛보는 일도 대어보는 일도 생각해보는 일도 없으며, 허망한 육신을 '나(自我)'라고 하는 그릇된 생각(無明)도 없고, '나'라는 그릇된 생각이 없어졌다는 생각마저 없으므로 '나'를 위한 움직임(行)도 없으며 생멸도 없어지고 주관과 객관의 대립도, 감각, 욕심, 가짐, 업(業), 출생, 사망 등 열두 가지 인연법칙이 모두 없으며, 늙고 죽는 것도 없고 늙고 죽음 다 없어진 것도 없으며 그 괴로움의 원인과 그 괴로움을 벗어난 것과 그 괴로움을 벗어나는 방법까지도 없으므로 지혜도 없고 또한 얻는 것도 없느니라.
'마음'은 본래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기 때문에 '보살'이 반야바라밀이 되어 아무 데도 걸린 데가 없으므로 겁나는 일이 없으며 꿈같이 허망한 생각이 없어서 최후의 열반에 이르게 되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도 이 '마음 자리'를 깨달아 가장 높고 바르고 밝은 지혜로써 생사를 초월했고 자유자재한 경지를 성취했느니라.
그러므로 생각의 주체인 이 마음도 아닌 '마음'이 가장 신비하고 가장 밝고 가장 높은 주문이며, 절대 아닌 절대로서 이 마음은 모든 것과는 다르면서 또한 만물과 둘이 아닌 주문이므로 능히 모든 고난을 물리칠 수 있고 진실하며 허망됨이 없느니라. 이에 마음을 깨닫는 주문을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아버지를 원불교당에서 49재로 모시기로 하였다. 원불교에서는 불교를 합리적으로 응용하여 한국에 맞게 뿌리내린 종교로 보여진다. 원불교에는 주지스님이 아닌 교무님이 행사를 주관한다. 선조들의 종교인 불교의 형식을 따라 아버지의 영혼이 편안히 윤회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가족들의 합의하에 결정하였다. 교무님은 독경을 자주 읽어드리면 영혼이 편안하고 좋은 곳으로 가실 수 있다고 하신다. 마음은 우주 만물과도 연결되는 힘이 있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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