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불. 흙.바람 +나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이것만 알아도 대책이 있다. 본문

2020년 글쓰기-물.흙.불.바람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이것만 알아도 대책이 있다.

시간에 색을 입히다 2020. 12. 17. 13:54

  직장에서 직장내 괴롭힘 방지에 대해 교육한다.  그러나 살아온 세월이 있는 사람들은 늘 살던 대로 살으려는 경향이 있다. 물리시간에 배운 가속성의 원리다. 달리던 사람은 계속 달리려고 한다. 그러나 요즘이 어떤 세상인가? 어른들이 90년대생에게 내가 살던 80년대 처럼 행동하면 어떻게 되는가?  달라져야 한다.  나도 그 대상이 되어야 한다.  교육으로 안되면 법으로 적용할 수  있다. 법이 필요없으면 더 좋다.

 

 

국가법령센터(https://www.law.go.kr/)

 

근로기준법 제6장의2 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 <신설 2019. 1. 15.>

 

제76조의2(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 사용자 또는 근로자는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ㆍ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이하 "직장 내 괴롭힘"이라 한다)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본조신설 2019. 1. 15.]

 

제76조의3(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조치)

①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신고할 수 있다.

② 사용자는 제1항에 따른 신고를 접수하거나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인지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③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기간 동안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근로자 또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근로자(이하 "피해근로자등"이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해당 피해근로자등에 대하여 근무장소의 변경,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용자는 피해근로자등의 의사에 반하는 조치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결과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이 확인된 때에는 피해근로자가 요청하면 근무장소의 변경, 배치전환, 유급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⑤ 사용자는 제2항에 따른 조사 결과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이 확인된 때에는 지체 없이 행위자에 대하여 징계, 근무장소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사용자는 징계 등의 조치를 하기 전에 그 조치에 대하여 피해근로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⑥ 사용자는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신고한 근로자 및 피해근로자등에게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본조신설 201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