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불. 흙.바람 +나

인맥관리? 인생관리! 본문

2020년 글쓰기-물.흙.불.바람/2021년 글쓰기-물.훍.불.바람

인맥관리? 인생관리!

시간에 색을 입히다 2021. 5. 24. 16:32

꽃창포는 군락으로 핀다. 사람도 모여서 산다. 그러니 인맥관리가 필요하다.

  요즘 들어 은퇴 후의 삶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앞으로 9년 이후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본다. 준비가 필요하다.

오늘 은퇴 후의 삶에 대한 연수를 듣다가 인맥관리 부분에서 탁 막힌다.  갈수록 1인 가구가 늘고 있는 시점에서 다들 외로운 섬이 되어 힘들게 살아가고 있지 않은가? 더구나 코로나19로 인해 더 심해졌다.  깜빡 잊고 마스크를 안 쓰고 나갔다가 화들짝 놀라서 다시 집으로 들어온다.  사람을 만나는 게 이렇게 어려워졌다.  코로나의 공백은 오랫동안 우리를 괴롭힐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관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공유관계(communial relationship)와 교환관계(exchange relationship)로 구분한다.

공유관계는 서로의 친밀함, 관심에 기초한 관계이다. 즉, 가족, 친구 들이 해당된다.

교환관계는 서로의 필요와 이익, 손익관계에 기초한 관계이다. 회사 동료와 고객등이 해당될 것이다. 

공유관계와 교환관계의 교집합을 찾아 삶의 인맥을 관리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어 탈무드에서 관계에 대해 제언을 했다고 하여 옮겨 써 본다. 

(출처: 탈무드 인맥관리 17계명)

1. 지금 힘이 없는 사람이라고 우습게 보지 마라. 힘없고 어려운 사람은 백번 도와줘라.

   그러나 평판이 나쁜 사람은 경계하라.

2. 평소에 잘 해라. 평소에 쌓아둔 공적은 위기 때 빛을 발한다.

3. 내 밥 값은 내가 내고, 남의 밥 값도 내가 내라. 남이 내 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라.

4. 고마우면 고맙다고, 미안하면 미안하다고 말하라. 마음으로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사가 아니다.

    내 마음속까지 읽을만큼 한가하지 않다.

5. 남을 도와줄 때는 화끈하게 도와주라. 도와주는 지, 안 도와주는지 흐지부지하게 하거나 조건을 달지 마라.

   품만 팔고 욕만 먹는다.

6. 남의 험담을 하지 마라. 그럴 시간이 있으면 팔굽혀 펴기나 하라.

7. 직장 바깥 사람들을 골라서 많이 사귀어라. 직장 사람들 하고만 놀면 우물 안 개구리 된다.

   그만두면 고아가 된다.

8. 불필요한 논쟁, 지나친 고집을 부리지 마라. 직장은 학교가 아니다.

9. 회사 돈이라고 함부로 쓰지 마라. 사실은 모두가 다 보고 있다.

10. 가능한 한 옷을 잘 입어라.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11. 남의 기획을 비판하지 마라. 네가 쓴  기획서를 떠올려 봐라.

12. 조의금을 많이 내라. 사람이 슬프면 조그만 일에도 예민해진다

13. 약간의 금액이라도 기부하라. 마음이 넉넉해지고 얼굴이 핀다.

14.수위, 청소부, 음식점 종업원에게 잘 해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경계하라.

나중에 네가 어려워지면 배신할 사람이다.

15. 옛 친구를 챙겨라.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드느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자산을 소홀히 하지 마라.

16. 너 자신을 발견하라. 한 시간이라도 좋으니 혼자서 조용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17.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지금 네가 살고 있는 순간은 나중에 네 인생의 가장 좋은 추억이다.

 

 인맥관리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내용이 전부 들어있다.

 

  사실 나는 인맥관리(?)라는 말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 관계를 관리한다고 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소의 노력으로 달라질 수 있다면 나름의 노력은 필요하다고 본다.  그 중에서  남을 도와줄 때는 화끈하게 도와줘라.  조의금을 많이 내라. 옛 친구를 챙겨라 , 어려운 사람에게 잘 해라. 등에 동의한다. 또, 그 분야에 대한 노력은 좀 더 필요하다고 보여지니 신경을 써야겠다.